그래서 MDMdesignstore의 다음 제품, ‘설득 목적별 광고 소재 템플릿’을 제작 중입니다.
하지만 역시 쉽지 않네요.
고객 설득 목적을 유형화하고, 그에 맞는 레퍼런스를 찾고, 레이아웃을 디자인하는 과정은 생각보다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이 제작 과정에 관심을 가져주실 분들도 계실 것 같아, MDMdesignstore의 광고 소재 템플릿 제작 과정을 공유드립니다.
총 5편 정도의 메일로 광고 소재 템플릿의
제작 과정을 나눠 전해드릴 예정입니다.
상세페이지 템플릿을 판매하며 1억 가까운 매출을 냈었던
제작 프로세스를 함께 공유드릴 예정이니
관심이 있으시다면 읽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매주 1편씩, 제가 고생하는 과정을 지켜봐주실 분들은 금요일 저녁쯤 찾아뵙겠습니다.
1화 고객 세그먼트 찾기
물건을 팔기 전에 해야할 일은 가장 먼저 누가 사줄까?를 찾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저는 템플릿 제품을 만들 때도 같은 프로세스를 통해 고객 세그먼트를 발굴했습니다.
1. 검색 데이터를 통한 고객의 검색의도 유추와 니즈 체크하기
2. 제품 유통 플랫폼을 통한 제품 구매자들의 후기 확인하기
이 2단계만으로 스몰비지니스의 경우 간단하게 고객 세그먼트를 체크해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검색 데이터를 통한
고객의 검색의도 유추와 니즈 체크하기
검색 데이터를 찾을 때는 숏테일 → 롱테일 키워드 순으로 검색량을 조회해봅니다. 📖 여기서 숏테일, 롱테일 키워드란 무엇일까요?
숏테일 키워드는 짧고 일반적인 단어로, 검색량이 많지만 경쟁이 치열합니다. 예: “다이어트”
롱테일 키워드는 길고 구체적인 표현으로, 검색량은 적지만 전환율이 높습니다. 예: “단기간 뱃살 빼는 식단 추천”
즉, 숏테일은 포괄적이고 거시적인 데이터를 얻기에 좋고, 롱테일은 고객이 구체적인 욕구를 해결하고자 검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도 아직 이 정도까지만 알고 있습니다.)
이제 인스타그램 광고 소재의 경우, 고객들이 실제로 어떤 키워드로 검색하고 있는지 확인해볼까요? 이미지에 숏테일·롱테일 키워드 검색량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숏테일의 결과 인스타 광고 자체에 대한 수요는 많다는 판단입니다. ‘인스타 광고’보다 ‘메타 광고’의 검색량이 더 많은 걸 보니, 아무래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모두 포함하는
메타 광고라는 표현이 더 널리 쓰이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추후 제품명을 정할 때 '인스타그램 광고 소재’보다는
‘메타(인스타, 페이스북) 광고 소재’로 소개하는 것이
더 넓은 타깃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롱테일의 결과 대부분의 사람들은 광고 소재’라는 단어 자체를 잘 모르는 듯합니다. 오히려 카드뉴스, 노출 광고처럼 1차적으로 눈에 보이는 콘텐츠를 설명하는 키워드의 검색량이 더 많아 보입니다. ‘광고 소재’라는 단어가 익숙하지 않은 타깃에게 어떤 단어로 접근하고 인지시켜야 할지 고민이 필요하겠습니다.
연관 키워드의 결과 메타 광고를 운영하는 것이 생각보다 어렵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은 듯합니다. ‘광고대행사’, *‘메타 광고 대행’*과 같은 키워드의 검색량이 높고, 메타 광고 자체가 전문가만 할 수 있는 어려운 기술처럼 느껴지는 경향도 보입니다.
대략적인 고객 검색의도와 고객의 니즈
대신해줄 사람이 있으면 좋겠다고 느낄정도로 메타 광고는 어렵다. 광고를 대신해줬으면 좋겠다.
📌 오늘의 결론 메타 광고를 더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돕는 지식과 템플릿을 제공하면, 고객은 만족하지 않을까요?
대략적인 고객 세그먼트 – ‘메타 광고 어려워형’
문제: 남에게 맡기고 싶을 만큼 광고가 어렵다.
욕구: 광고 소재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메타 광고를 통해 수익을 얻고 싶다.
두려움: 메타 광고를 잘 몰라서, 광고비만 날리는 건 아닐까 걱정된다.
결과: 광고 대행사를 찾고 있으며, 대행사에 의존적인 경향이 있다.
앞으로 제작할 광고 소재 템플릿은 이 분들을 위한 방향으로 만들어야겠네요.
얕은 지식이지만 공유드려봤습니다.
다음 편:
제품 유통 플랫폼을 통한 제품 구매자들의 후기 확인하기 편에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 광고 소재가 필요하신 대표님들을 찾고 있습니다. 제작을 진행하는 중 무료 샘플을 받고 싶으신 대표님들은 아래의 설문폼을 신청해주시면 보내드리도록하겠습니다. (물론 피드백도 주셔야하는거 아시죠?)